박지원 "(김홍일 전 의원은)김대중 전 대통령의 인생 동반자이자 정치적 동지"<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홍일 전 의원의 사망과 관련 "(김홍일 전 의원은)김대중 전 대통령의 인생 동반자이자 정치적 동지'였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은 생전 큰 아들 김홍일 전 의원을 보며 '가슴이 미어져 살수가 없다'는 말로 애잔한 마음을 보이셨다"고 밝혔다.

이에 김 전 의원은 지난 20일 향년 71세 나이로 생을 마쳤다. 특히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당시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끌려가 고문을 당했다.

김 전 의원은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국민회의, 새천년민주당 소속으로 15대 16대 17대 3선 의원을 지냈다. 하지만 고문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건강이 급속하게 나빠졌다.

박 의원은 또 "김 전 의원은 고문 후유증으로 거의 30여 년 동안 활동이 제약됐다. 마지막 15년간은 거의 움직이지 못하는 그런 불행한 생활을 하시다 가셨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이 저하고 둘이 앉아서 말씀하시면 애절한 장남 사랑에 대한 말씀을 많이 하셨다"며 "김 전 대통령이 '내가 왜 정치를 했던가, 내가 왜 대통령이 되었는가. 결국 나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우리 아들들, 특히 우리 큰아들 홍일이를 보면 가슴이 미어져서 살 수가 없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또한 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이 생각보다 굉장히 정적이신 분이다. 눈물도 잘 흘리셨다"며 "큰아들 김 전 의원에 대해 여러 가지 애잔한 마음이 있을 때는 눈물을 흘리시는 모습을 수차례 보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