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여야4당 신속처리안건 합의법안 저지 전선 펼쳐<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은 25일 여야4당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합의법안인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을 저지하기 위한 전선을 펼치며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회 로텐더홀에서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장,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장, 의안과 등 패스트트랙 법안 논의와 처리 절차가 이뤄지는 장소를 골라 점거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의 오신환 의원에 대한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직 사보임 추진에 대해 강한 반대입장을 내보이며 교체대상 의원인 채이배 의원을 찾아가 설득을 했다.

이날 지우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임 의원에 대해 '자해공갈'이라고 한) 이계성 의장실 대변인을 고발조치하고 문 의장은 현재 고발을 검토 중"이라며 "별도로 문 의장의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는 조속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또 "(문희상 국회의장은)철저한 중립과 균형을 통해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켜야 하는데 정권의 부패를 덮기 위해 청와대 비서실장보다도 못하게 행동한다"며 "추락하는 국회에서 '의장의 존엄'만 외쳐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의장이 아무리 여당 출신이어도 중립과 균형을 지키려 했던 것이 우리 의회다. 그래서 의장은 여당의 불만과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만큼 정치적으로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문 의장은 소중한 전통을 뿌리부터 무너트렸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