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28일 휴일에도 거제·사법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 놓고 대치<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는 국회에서 휴일인 28일에도 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여부를 놓고 대치를 이어가며 대립각을 세웠다.

이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토요일인 전날(27일)에 이어 일요일인 이날에도 패스트트랙 지정 을 놓고 처리하겠다 못하겠다로 대치하고 있다.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 들은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을 막기 위해 국회 곳곳에서 비상대기를 하며 강행 처리를 막고이다.

이는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강행이 휴일을 지나 29일에 시도될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과거 법안들 처리를 보면 휴일에도 기습적으로 시도된 적이 있어 휴일 강행 처리를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요일인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자당의 당직자들과 함께 자리를 지키며 팽팽하게 맞섰다.

전날 오후에도 정개 특위와 사개특위가 열린다는 소문이 얘기가 나오면서, 한국당이 비상소집령을 내렸다. 그러나 30분만에 소문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26일과 27일에 이어 일요일인 이날도 소속 의원을 5~6명 또는 조별로 나눠 처리를 위한 기회를 잡으려 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법안 추진과 관련 급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국회에서 대기 중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