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청와대 조국 수석 페이스북 글 강력 비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28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과 관련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우려 목소리와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비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고발한 사안에 관해 쓴 글은 검찰을 관할하는 민정수석의 의견으로 보여질 수 있어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조 수석은 지난 26일 밤 11시18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법 제165조와 166조, 공직선거법 제19조, 형법 제136조와 141조에 대한 글을 올렸다.

더불어민주당이 나경원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 18명을 해당 조항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지 8시간 지난 시점에 쓴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조 수석의 글을 얼핏보면 법률 조항을 설명한 것 같지만 자유한국당이 이 조항을 위반했다것을 주장하는 것으로 검찰 수사에 방향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조 수석의 오지랖 넓은 안내(글) 의도는 우리 당 의원들과 보좌진, 당직자를 겁박하기 위한 것"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평소 청와대가 얼마나 국회를 우습게 아는지 보여준다"며 "국회의 모습은 국민에게 부끄럽지만, 그렇다고 조 수석이 나설 일은 아니다. 비서의 본분을 안다면 나설 자리를 알고 자중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더불어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민정수석이 수사 대상인 사건에 관해 자신의 예단을 쓴 셈"이라며 "지금까지 쓴 글 중 최악이다. 조 수석이 예전에 박근혜 청와대를 향해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말라고 비판했었는데, 다른 게 무엇이냐. 한국당 의원들이 처벌받게 되면 마치 청와대가 시켜서 처벌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은 "야당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국회에서 여야 간 벌어진 일에 대해 대통령 참모가 나서서 이러니저러니 평가하는 건 좋지 않다. 국회에서 해결할 문제이고, 고발하면 사법 절차가 해결할 문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