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강원 산불 피해 주민 위해 1853억원 지원<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1일, 당정은 강원 산불과 관련 1853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당정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향해 강원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 조속한 추가경정예산안의 처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당정은 복구 지원비 1853억원을 신속하게 투입하는 등 주민들의 신속한 주거안정과 생업 재개를 위한 예산 제도 개선사항을 검토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원도 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당정협의를 열고 이같은 종합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산불 피해를 본 주민들의 눈물을 닦는 것은 신속한 피해 복구와 보상"이라며 "오늘 당정청 협의를 통해 산불 피해에 대한 종합 복구 계획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또 "정부여당은 피해 주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다"며 "국비와 국민 성금을 통해 생계비, 주거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산불로 집을 잃은 주민들에게는 조립주택을 제공하고 2050개의 희망근로 일자리를 만들어 농어민을 긴급 지원하며 소상공인에게도 긴급경영 안정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겠다"며 "국회에서 추경안이 조속하게 통과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이번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복구 지원비 1853억원을 신속하게 투입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산불 대응을 위해 편성된 940억의 추경안을 국회에서 통과되는 즉시 집행할 수 있게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또 "국민 성금 전액은 피해주민을 위해 사용하겠다"며 "배분 항목과 기준을 통일하고 지급 내용을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산불 예방 지원 인력을 확충하고 산불 대응 헬기 등 첨단 장비와 인프라도 보강하겠다"며 "이는 민생 관련 예산인 만큼 국회에서 조속하게 추경안이 통과되고 집행될 수 있게 야당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도 "이번 복구 계획은 피해 조사를 토대로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산림청 등이 긴밀하게 협의한 내용"이라면서 "주거와 생활안정, 생업 재개를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고 전했으며 최문순 강원지사는 "모범적으로 피해 대책을 빠르게 수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