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청년정책관실 설치키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일 국회에서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청년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청년정책관실'을 설치키로했다.

특히 당에는 청년미래기획단, 정부에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도 각각 신설하기로 했다.

이에 당.정.청은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방위적인 정책을 펼치기로 합의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청년 정책은 1회성 이벤트로는 안되고, 특히 청년의 절망과 상실감은 기성세대와 정치권이 함께 책임져야 할 문제"라며 "쪼개진 청년정책을 총괄하고 조정할 컨트롤타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에 청년담당 직제를 신설하고 일자리, 주거, 복지 등 청년문제를 다룰 시스템을 만들겠다"며 "청년기본법도 야당과 협의해 조속히 국회 통과를 시키겠다. 청년을 위해 긴 호흡을 갖고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분명히 약속한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청년들이 기본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년기본법을 중점법안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희망과 미래비전을 마련하도록 내년도 예산안에 청년정책관련 예산을 적극적으로 편성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측의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정부도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무국을 설치해 총괄 관리하겠다"며 "앞으로 청년기본법이 제정되고 청년정책조정위가 설치되면 청년 삶을 전반적으로 복원하는 정책 마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또 "지금까지 청년 정책을 분산 추진해 연속성이 결여됐는데 이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추진해 시너지를 제고하겠다"며 "청년을 일방적인 시혜대상이 아니라 정책 주체로 삼고 당사자 참여를 더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청와대에 청년문제를 담당할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하려 한다"며 "청년정책관실은 청년 제반 정책을 기획하고 청년세대와 다양하고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