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익히 알려지며 복심으로 불리고 있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4일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으로서 첫 출근했다.

이날 양 신임 민주연구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당사 민주연구원으로 출근하는 가운데 취재를 위해 기다리고 있는 기자들과 만나 "정권교체의 완성은 총선 승리"라며 "최근 여러 가지 갑갑한 상황을 보면서 역시 정권교체 완성은 총선 승리라는 절박함이 있었다"며 "정권교체의 완성은 총선 승리"라고 말했다.

양 신임 민주연구원장은 또 "문 대통령 임기 5년 동안은 완전히 야인으로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뭐라도 보탬이 되는 게 필요할 것 같아서 어려운 자리를 하기로 했다"며 "여당의 '여'는 같을 여(與)다. 정부와 함께 하는 당이라는 뜻이다. 당정청이 국민에게 도움이 되고 국정운영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함께 책임지고 가는 것이 책임정치 정당정치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신임 민주연구원장은 "지금 당 안에 저는 친문·비문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 청와대에 있던 분들도 당에 있다가 청와대에 가서 공익근무를 하고 복귀하신 분들"이라며 "총선승리라는 대의 앞에서 국민들 앞에 겸허하게 원팀이 돼서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