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 23일 열려<자료사진>

[노동일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다. 

이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은 노무현재단이 주최하며 정치권 고위 인사들이 총집결한다.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 씨,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노무현재단과 참여정부 인사,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대표가 참석한다. 

특히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추도사를 낭독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국회의원 등을 포함한 60여명이 참석하며 청와대에서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도 참석한다.

민주평화당에서는 정동영 대표와 유성엽 원내대표 등이 추도식에 참석하며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도 추도식에 참석한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참석하지 않는다.

여기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모친상을 당해 참석이 어려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이날 추도식에서 유 이사장이 인사말을 전할 예정이었으나 모친 빈소를 지키기 위해 참석이 어려워졌다.

노 전 대통령 측근으로 마지막 비서관을 지낸 김경수 경남지사도 항소심 재판 일정으로 인해 이날 추도식에 참석하지 못한다.

한편 이날 추도식에는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으며 자신이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들고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