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노무현 정신 사라지고 그 이름만 팔아 자기장사 하는 사람만 넘쳐나"<자료사진>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23일, 당 논평을 통해 故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와 관련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바보 노무현을 그리워하는 것은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람 사는 세상을 위한 삶의 진정성을 믿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같이 말한 뒤 "시민으로 돌아갔던 노 대통령의 호탕한 웃음소리가 멈춘 지 벌써 10주기가 됐다. 노 대통령의 삶은 지역주의와 권위주의를 깨뜨리고 우리정치를 변화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이었다"고 설명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또 "하지만 기득권과 싸워왔던 노무현의 정신은 사라지고 그 이름만 팔아 자기장사 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있다"며 "지난 정권 경력은 훈장이 되어 그들만의 기득권을 공고히 하고 있고 추모를 위한 행사는 대선 출정식이 아닌지 혼란스럽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수석대변인은 "노 대통령을 왜곡하고 조롱하는 세력은 적대적 공생을 통해 자신들의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있다"며 "서로에 대한 증오와 혐오의 정치가 계속되는 사이에 누구도 원망하지 말라는 용서의 메시지는 어디론가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 수석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꿈꾸고 이루려 했던 많은 과업들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고 그것은 정치권 모두가 힘을 모아야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이라며 "올해 노무현재단의 추모 표어는 새로운 노무현이고 이념과 진영을 떠나 그분이 남겨놓은 꿈을 새롭게 이어가는 것이 우리 정치권에 주어진 과업이다. 여야가 불통을 버리고 먼저 손을 내밀어 정치를 정상화하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