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한-러 우호의밤 행사 참석<사진=국회의장실>

[노동일보] 문희상 국회의장은 27일(현지시간)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러 우호의밤 행사에서 "현재 한반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평화 프로세스 성공을 위해서라도 러시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한반도의 평화는 곧 유라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또 "한국과 러시아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긍정적 발전을 이어오고 있다"며 "특히 오는 2020년은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는 해로 이를 계기로 한러 양국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협력을 더욱 확대해 양국 관계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의장은 "러시아가 국제사회에서 적극적이고 책임있는 역할을 해온 것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평화와 안정, 번영이라는 공동목표를 위해 양국이 진심으로 노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의장은 올가 예피파노바 하원부의장 겸 러-한의원협력그룹 회장과 레오니드 슬로츠키 하원외교위원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에 문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와 러시아 연방 하원간 우호협력에 지대한 공헌으로 양국 의회 관계가 높은 수준으로 도약하게 됐음을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의회외교를 통해 양국간 우호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가 예피파노바 부의장은 "러-한의원협력그룹 회장으로서 한러 의회 관계가 발전한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자신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내년에 러한 외교관계 수립 30주년이 되는데 대단히 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레오니드 슬로츠키 하원외교위원장도 "양국의 의회외교가 최근 몇년 간 큰 진전을 이뤘다"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대륙인 유라시아 각처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있는데 이런 변화를 논의할 새로운 틀을 조성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