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놓고 대립각 보이며 논란일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윤리위원회의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착수를 놓고 대립각을 보이며 논란이 일었다.

이날 손학규 대표를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퇴진파는 송태호 윤리위원장의 불신임을 요구하며 불신임계를 제출했고, 손 대표를 옹호하는 당권파는 당의 공식기구를 무력화시키는 해당행위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31일 당 대표를 비판한 하 최고위원만을 징계절차에 회부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반면 전임 당 대표인 유승민 의원을 향해 막말을 한 이찬열 의원에게는 징계 사유가 안 된다며 면죄부를 줬다"고 비난했다.

오 원내대표는 또 "윤리위의 이같은 결정은 공정성과 형평성이 결여된 편파적 결정"이라며 "두 분 사이의 차이가 있다면 하 최고위원은 당 대표를 비판한 사람이고 이 의원은 당 대표의 최측근이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송 위원장은 이언주 의원에 대한 중징계에 이어 이번 하 최고위원의 징계 결정까지 손 대표와 관련된 사안마다 편파적 결정으로 윤리위의 생명인 공정성과 중립성, 독립성을 훼손하고 윤리위를 정치보복과 반대파 제거 수단으로 전락시켰다"고 일갈했다.

하 최고위원도 "제가 사과를 4번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에 손 대표 측에서는 저를 계속 매도해왔다"며 "반대 목소리 내는 사람 최고위에서 제거해 일방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고 반발했다.

하 최고위원은 또 "당내 정치적 문제에 대해서 공정과 중립을 지켜야할 윤리위가 수단이 돼 반대파에 재갈을 물리는 방식의 편파적인 징계는 손 대표가 항상 말씀하시던 민주주의에도 어긋나고 정치적 금도도 벗어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당권파인 문병호 최고위원은 "당의 공식기구를 비하하고 무력화시키는 말하는 게 최고위원의 역할이 아니다"며 "이 자리에서 송 위원장과 윤리위원들에게 하 최고위원을 징계하지 말라고 압력을 넣는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겠느냐"고 역설했다.

문 최고위원은 또 "나에게 유리하면 잘 하는 것이고 불리하면 편가르기 프레임을 씌워 무력화시키는 것이 바로 구태정치의 대표적 행태"라며 "송 위원장이 손 대표가 임명했다고 해서 이번 징계 건을 그렇게 결정했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고, 그러면 하 최고위원과 이 최고위원은 유승민계니까 두 분의 말은 다 유 의원이 시킨 것이냐"고 역으로 비난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