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우리당을 배제하고 4당 대표 회담 추진하려는 것 같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5일 여야 대립속의 국회 난항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으로 돌리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날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금 국회를 열지 못하는 이유는 청와대, 여당의 불법적 패스트트랙 때문"이라며 "그 문제부터 바로잡아야 하는데 대통령께서는 적반하장으로 우리 당에 책임을 돌리는 데 과연 옳은 일인가"라고 일갈했다.

특히 황 대표는 청와대가 물밑에서 자유한국당과의 회동 조율 내용을 언론에 공개한 것에 대해서도 자유한국당을 배제하려는 꼼수라고 비난했다.

황 대표는 "우리 당과 협상과정을 언론에 흘려 심지어 우리 당을 배제하고 4당 대표 회담을 추진하려는 것 같다"며 "뒤에서 꼼수를 부리려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또 청와대가 제안한 '5당 대표 회동+1대1 회동'에 대해서도 "진정 대통령이 국회정상화를 바란다면 불법 패스트트랙에 사과하고 철회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진정한 야당 대표와 1대 1로 만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 대표는 "대통령 결단만 내리면 우리 당은 즉각 국정운영에 적극 협력할 의사가 있다"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이 지난 회의에서 '여야 각 정당에서도 경제를 걱정하는 말들을 많이 한다.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아 국민의 걱정이 크다'고 말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한마디로 면피용 발언, 유체이탈 화법의 결정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각 정당이 경제걱정을 많이 한다 했는데 남 일 말하듯 이야기할 상황인가"라며 "이런 상황을 대통령께서 올바로 알고 계신 것인지, 국민께 사과하고 정책부터 다시 살펴보는 게 옳지 않겠는가"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