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문재인 대통령, 사회통합 말하려다 이념갈등 오히려 부추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 선생에 대한 발언 내용과 관련 "김원봉의 서훈 추서 논쟁이 있어왔고 날짜와 자리가 현충일, 현충원이라는 점에서 과연 적절한 언급이었나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대통령은 자기 생각과 신념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하고 사회 통합, 국민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진정 사회 통합, 정치 통합의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손 대표는 또 "문 대통령은 사회통합 말하려다 이념갈등을 오히려 부추긴 것이 됐다"며 "저는 이를 의도적으로 논쟁을 만들기 위한 대통령 노림수라 생각하고 싶진 않고, 문 대통령은 입으로 통합을 말하며 뒤로는 지지자를 결집시키는 이른바 갈라치기 전술’구사할 사람은 아니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는 "그러나 대통령의 연이은 분열 지향적인 발언에 국민은 불안해하고 있다"며 "3·1절 기념사에서의 빨갱이 발언,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에서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 등 그 취지에도 불구하고 사회 통합에 역행하고 있는 것이다. 대통령은 모든 발언에서 가장 중시해야될 것은 사회 통합, 정치 통합, 국민 통합임을 유념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