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제1야당의 무책임한 반대로 국회 문 못 열고 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국회 파행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최근에 헝가리 유람선 사고가 있었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현안들이 발생하고 민생 입법 등 국회에 할 일이 많이 쌓여 있는데 제1야당의 무책임한 반대로 국회 문을 못 열고 있다"며 "이제라도 마음을 바꿔서 일터로 복귀할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또 "국회가 일손을 놓은 지 두 달째다"며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47일이 흘렀고, 6월 국회도 열리지 못한 채 3분의 1이 지났다. 민생안정과 경제 활력을 위해 계류된 법안을 하루라도 빨리 처리해야 하는데 저도 답답하고 국민들에게도 죄송한 마음 그지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 국회에서 민생을 위한 법안 처리를 못하면서 거리 투쟁을 하는 게 말이 안된다는 심정을 드러내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도 무산시키고 초월회(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 모임)에 불참하며 무슨 명목으로 민생을 말하며 거리투쟁에 나서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총리께서 주말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현장을 점검했다"며 "국내에 유입될 경우 국민 생활에 큰 혼란을 줄 수 있어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챙길 것이며, 정부도 빈틈없이 관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