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한국당, 스스로 뭐를 변신하거나 개혁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인 것 같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21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전날(20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바른미래당과의 통합 관련 발언에 대해 "우리당이 화합·자강·개혁하겠다, 창당 정신으로 돌아가자 이렇게 의원 전체 명의로 결의문을 채택했다"며 "그런 상황임에도 자꾸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타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일갈했다.

이날 김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한국당이 스스로 뭐를 변신하거나 개혁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인 것 같다"며 "바른미래당은 기본적으로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들이 모여 있다"고 정치적으로 맞지 않다는 입장을 내보이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또 "평균적인 비율이 약 6:4 정도 된다. 바른미래당의 상당히 많은 사람들은 적어도 한국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며 "자유한국당이 바른미래당과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예를 들면 공조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이런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질책했다.

특히 김 의원은 당 혁신위원회 출범에 대해 "혁신위를 출범하는 이유는 지금 상황보다는 좀 나은 상황을 꾀하고, 적어도 총선을 우리가 당이 뭔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시도라고 보기 때문에 저는 그렇게 비관적으로 보지는 않는다"며 "(하지만)혁신위가 손학규 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논의를 안 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금 어떤 의제도 한정하지 말자, 그리고 손 대표의 거취 문제조차도 꼭 필요하다고 한다면 다룰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