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자유집에서 북미정상 회동 진행<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역사적인 3자 회동을 갖고 한반도 평화의 정착을 서로 확인하며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논의 기반을 재차 만들엇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46분 판문점 JSA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T2)과 군정위 소회의실(T3) 건물 사이 군사분계선 앞에서 역사적으로 만나 악수를 나눈 후 서로의 대화 의지를 다시 장착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한 차례 악수를 나눈 후 김 위원장의 안내를 받은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으로 10여m 올라가 판문각 앞까지 들어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판문각앞에서 한 차례 악수 다시하며 손을 잡은 후 함께 남측으로 걸어 내려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측 자유의 집 앞에서 취재를 위해 대기하고 있는 우리측 취재진과 미국 취재진 북한 취재진을 만나 "영광이다. 기대하지 못했는데 한국에 온 김에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생각했고 이렇게 만났다"며 "이렇게 국경 넘을 수 있었고 김 위원장과의 우정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땅을 밟은 최초의 미국 대통령"이라며 "이같은 행동 자체가 과거를 청산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남다른 용단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날 오후 3시54분 세 정상은 우리 측 자유의 집으로 이동했으며 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은 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양자 회담이 열렸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