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북한 목선의 강원 삼척항 진입에 대한 국방부 합동조사단 조사결과 발표를 놓고 "국방부가 내린 결론은 거짓 브리핑을 지시는 했지만 은폐 조작은 없었다는 것으로 남의 돈은 훔쳤지만 절도는 없었다는 말과 같다"며 "한마디로 말장난과 책임 회피로 가득한 국민 우롱이었다. 청와대와 국방부가 짜고 벌이는 개그콘서트"라고 비난했다.

오 원내대표는 또 "합동조사단에 따르면 군 수뇌부는 내부 협의 아래 경계작전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브리핑을 하기로 했고 청와대 국가안보실을 이를 묵과했다"며 "바른미래당과 야권이 주장한 정부 당국의 은폐 조작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국방부가 조사단계에 이르기까지 뻔뻔한 거짓말로 우롱하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미루는 상황 자체가 국민에게 죄를 짓는 일"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원내대표는 국가 안보 국방 최고위직을 향해 "현장 지휘 책임자 몇몇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덮을 일이 아니다"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