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일본 무역보복 조치 해결 위한 범국가적 비상대책 기구 구성해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10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흔히들 일본의 참의원 선거가 끝나면 (무역보복 조치) 문제도 해결될 것이라고 하는게 그렇게 풀릴 문제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날 손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 해결 위해 전·현직 외교관으로 구성된 범국가적 비상대책 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또 "대통령은 위정자로서 철저하게 국익 기반에 이번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며 "이념적 감정에서 벗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손 대표는 일본 이해하는 차원으로 일본과의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손 대표는 "일본 전문가를 총동원하고 일본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도 정치적 입장이 아니라 국가이익의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손 대표는 "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우리도 국가적인 단결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은 5당 대표를 불러모아 함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한다.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도 국회 차원의 해결을 하겠다고 한 만큼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이 회동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일본 측의 무역보복 조치 철회 등을 촉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하루도 안 지나 이번 조치는 협의의 대상이 아니라고 했다"며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확산될 조짐만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한국 정부는 일본을 상대로 맞대응으로 문제를 키울 것이 아니라 문제의 발단을 이해하고 근본적원 원인을 해결하려는 진정성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국민적 감정에 기대서는 한일관계는 영원히 개선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문제를 키워온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