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23사단 근무 병사 투신 사망 국정조사 출범해야"<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중진회의 연석회의에서 북한 목선 입항 사건으로 경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23사단의 근무 병사 투신 사망한 것과 관련 "이미 면죄부용 합동조사단은 신뢰를 잃었고 군 수뇌부의 은폐 가담 증거가 나오는 상황에서 국정조사 없인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경계 책임이 있는 근무병이 투신 사망했는데 해당 병사가 오후 근무를 섰다는 점에서 동력선 은폐사건과의 관련성을 의심해볼 수밖에 없다"며 "삼척항 부둣가를 교묘하게 삼척항 인근으로 왜곡한 사람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인 점이 밝혀졌다"고 일갈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이른바 언론대응지침이 공개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 정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이 보고용일뿐만 아니라, 사실상 결재성 승인을 받은 문건이란 게 드러났다"며 "정 장관 개인을 이 기획적 은폐축소 몸통으로 보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 정 장관은 팔 다리이므로 국방부 장관을 움직이게 한 배후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정 장관의 교체로 북한 동력선 사건이 덮일 수 있을 거란 생각은 국민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오만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며 "군 수뇌부를 넘어 정권 수뇌부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물론 국방보 통일부 국정원 등 안보 부처 및 기관을 전수 조사해 은폐 축소를 한 사실이 있는 지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 안보실, 국방부, 국정원, 통일부 모두 조사해 조직적 은폐·축소 정황은 물론 수상한 탈북 수상한 북송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여당은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단 입장인데 국회가 해야 할 일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여당의 태도는 민심을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라며 "임시국회에서 국정조사는 반드시 출범 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