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일본수출규제)외교적인 해결 위한 노력하고 있다"<자료사진>

[노동일보]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구체적인 공개는 어렵지만,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일본이 만약 추가 조치를 취한다면 어떤 분야일까 많은 가능성을 보고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또 "이번 사안에 대해 외교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WTO(세계무역기구) 이사회에 긴급 의제로 상정돼 이미 우리 정부의 입장을 말했고, 그에 대해 일본 측의 진술도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리는 "산업에서는 재고 확보가 긴요하다"며 "기업인들이 피를 말려가며 재고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봤다. 눈물이 날 정도로 노력을 하고 있다. 우선 수입처의 다변화, 국내 생산역량 확충, 국산화 촉진 등을 함께 해가며 중장기적으로 부품 소재·장비 산업의 획기적 육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총리는 "일본이 갑자기 경제보복 방식으로 나왔다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한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도 많은 타격을 줄 것이다. 일본은 현명한 선택을 한 것 같지 않다. 일본의 재고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자유무역 주창자이고 신봉자면서 최대 수혜자인 일본이 자유무역 제한 조치를 취했다"며 "세계무역기구 규정 위반이다. 일본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G20 선언문을 채택한 다음 날 선언문을 무색하게 하는 조치를 발표했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