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대표 퇴진론 강하게 불며 당 분열 가시화<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주대환 혁신위원장을 만나 특정 혁신위원에게 손학규 당대표의 퇴진을 요구했다는 주장에 이어 같은당 이혜훈 의원도 손학규 대표 퇴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당 내홍이 커지고 있다. 

특히 손학규 대표 퇴진론이 강하게 불며 당의 분열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이날 조용술 전 혁신위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의원은 제게 손 대표가 퇴진해야 한다고 말해달라고 몇 번이나 말씀했다"며 "그분을 위해서라도 당을 위해서라도 나라를 위해서라도 나가줘야 하는 것이다. 옆에 있는 분이 설득해 줘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서 말하는 그 분은 손 대표다"라고 밝혔다.

조 전 혁신위원은 또 "저는 지난 12일 사퇴 기자회견을 하며 제게 외압을 행사한 유력인사에게 사과를 요청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태"라며 "그래서 오늘은 첫 번째로 이 의원의 이야기를 말씀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 전 혁신위원은 "마지막 혁신위 회의가 열리기 전 이 의원이 저를 만나자고 했다"며 "지난 9일 화요일 오후 4시께 국회 본청 6층 정보위원장실에서 1시간 가량 만났다. 대화의 주된 내용은 혁신위 관련 사항이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 전 혁신위원은 "손 대표에게 조 위원이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의 몇 배 효력이 있다고 했다"며 "혁신위에서 손 대표의 퇴진 또는 재신임 안건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제게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혁신위 활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으로 느껴졌다"고 강조했다.

조 전 혁신위원은 "이 의원이 이기인·권성주 혁신위원을 직접 거명했고 이들 뿐 아니라 전체의 합의된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까지 말했다"며 "제가 이렇게 명확히 기억하고 있는데 아직도 모르는 척만 하고 계실 것인가"라고 일갈했다.

조 전 혁신위원은 "유 전 대표도 주 위원장과 혁신위 관련 대화를 나눴다고 인정하면서도 손 대표의 퇴진 안건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했다"며 "저는 주 위원장이 유 전 대표를 만난 다음날인 지난 8일, 주 위원장에게 유 전 대표가 손 대표의 퇴진을 안건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7일 유 전 대표가 주 위원장을 만나는 자리에 이 의원도 함께 있었으므로 이 의원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전 혁신위원은 "지금의 혁신위는 자의든 타의든 상당 부분 독립성이 훼손됐다고 보는 것이 맞다"며 "정당성이 없는 혁신위에서 나오는 어떤 결과물도 공신력을 갖기는 어려울 것이다. 혁신위원들부터 객관적인 진상규명을 요청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