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 일본 경제 규제로 인한 갈등 내년 총선에서 유리하다는 분석 내 놓아<사진=민주연구원홈페이지>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최근 일본의 경제규제로 한일 갈등 사태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일 갈등이 자당에 유리하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아 논란과 함께 비난이 일 전망이다.

이유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민들이 우려감을 표출하고 있는 일본 경제규제에 대해 당리당략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분석했기 때문이다.

결국 더불어민주당의 이런 행태가 일본의 경제 규제에 따른 우려감을 국내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민주연구원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복심으로 알려진 양정철 원장이 이끄는 조직이다.

민주연구원은 30일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28명 전원에게 이메일을 통해 알렸다.

더욱이 외부 유출 금지라는 사안과 함께 보낸 보고서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및 분석 내용이다.

이메일로 보낸 민주연구원의 보고 내용에는 조사 결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여야의 대응 방식의 차이가 총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78.6%였다.

최근 이슈로 떠오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에 대해서도 "찬성이 59.4%로 높았다"며 "자유한국당 지지층만 제외하고 모든 계층에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한·일 갈등의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역사와 경제 문제를 분리한 원칙적인 대응을 지지하는 입장이 63.9%로, 타협적인 방식 지지(34.3%)보다 많았다"며 "2040세대와 진보 등 우리(민주당) 지지층뿐 아니라 50대, 중도, 무당층에서도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했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한 친일 프레임에 대해서도 "지지층 결집 효과는 있지만 지지층 확대 효과는 크지 않다"며 "상대적으로 공감이 적은 것은 정책적 문제가 아니라 정쟁 프레임에 대한 반감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