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안보국회 열며 국방 외교 통일 집중 점검<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7월 임시국회가 추경을 처리한 후 오는 8월 5일부터 안보국회를 펼치며 여야가 국방 외교 통일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등은 운영 외교 통일 국방 정보위 등 외교 안보 관련 상임위 회의를 열고 대정부 현안 질의를 하기로 합의했다.

국회는 오는5일 국방위원회를 열고 6일에는 운영위원회를 연다. 여야 의원들은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에서 정부 관계자를 상대로 현안 질의를 펼친다. 국방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는 지난 1일 열렸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안보국회를 요구한 가운데 각 상임위에서 일본 경제보복,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카디즈) 진입 등 다양한 외교·안보 현안 질의에 이어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 등이 이슈가 될 전망이다.

북한이 지난달 25과 31일에 이어 2일까지 미사일을 세차례 발사했고 31일에는 국회에서 운영위가 미뤄질 정도로 안보가 불안하다는데 여야가 공감을 했다.

이에 국회는 5일 열리는 국방위 전체회의에서는 잇따른 북한의 미사일 발사행위를 규탄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의결한다.

6일 열리는 운영위 전체회의에서는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이 출석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질의에 답변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