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당내 갈등)좌고우면하지 않겠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5일 국회에서 당 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년 총선에서 다당제를 통해 제3당으로 올라서 자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해 개혁 국회의 중심이 되겠다"며 "제3당을 목표로 총선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대표는 당권파와 비당권파로 나뉘어 내홍이 벌어지고 있는 당내 갈등에 대해 "좌고우면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바른미래당 내 개혁그룹, 정의당, 시민사회와 힘을 모으고 녹색당과 청년당을 포함해 새로운 정치 세력과도 연대·연합할 것"이라며 "개혁연대와의 연합은 당의 생존 전략으로 거대 양당의 적대적 공존의 벽을 돌파하려면 제3진영과의 통합·연대는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대표는 "개혁 야당이 돼 기득권인 더불어민주당의 대체 정당으로 우뚝 일어서겠다"며 "당내 설치할 큰변화추진위원회를 전진기지로 총선승리 기반을 차근차근 넓혀가겠다. 젊은 개혁리더들을 영입해 당의 간판으로 세우고, 민생정치로 승부하겠다"고 역설했다.

또한 정 대표는 "(비당권파는)그쪽은 무엇을 내려놓겠다는 것인지, 총선 불출마 등 희생적 결단을 할 것인지 묻겠다"며 "당을 부수고 새로 짓자는 분들의 충정은 이해하지만, 그 충정은 국민을 위한 충정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