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내일까지 정동영 대표 답변 (들어)보고 행동에 옮길 것"<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민주평화당이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놓고 내홍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당 내 당권파와 비(非) 당권파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특히 비당권파는 정동영 대표가 사퇴 후 당 비상대책기구를 만들자는 제안을 내놓았지만 정동영 대표가 반대 입장을 밝혀 대립각만 커지고 있다.

비당권파로 정동영 대표 등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하고 있는 박지원 의원은 6일 B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동영 대표는 현재로선 사퇴 의사가 없다고 어제 (여의도 식당 회동에서)분위기상 파악했다"며 "내일까지 정 대표의 답변을 기다려서 그 답변을 보고 행동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당권파와 유성엽 원내대표를 주축으로 하는 비당권파(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는 전날(5일) 저녁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2시간 가량 회동을 갖고 당의 방향과 현재 상황을 타결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갔지만 입장차이만 확인했다.

당권파는 정대철·권노갑 상임고문의 '중재안'을 수용, 당내 기구를 만들고 당 중심으로 다시 제3지대를 모색하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비당권파는 정동영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즉각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박 의원은 "비당권파에선 '이대로는 안 되기 때문에 정 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함께 가자'고 제안했다"며 "그러나 정 대표는 자기 중심의 수습을 해나가자고 했다"고 말했다. 

또한 박 의원은 제3지대 신당 창당 결론이 났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아직까지 신당 창당까지는 가지 않았다"고 답변한 뒤 "현재 국제적 문제가 너무나 크기 때문에 국민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고 문제를 잘 해결해야 될 것이다. 정 대표의 사퇴 여부 문제를 가지고 국민에게 실망을 줘서 되겠느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