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일본 보복 피해)현장 점검 속도 높여 닥터헬기 역할 다하겠다"<지료사진>

[노동일보]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발전특위 첫 회의를 열고 "일본 보복으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기 전에 현장 점검 속도를 높여 닥터헬기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또 "정부는 소재부품발전산업 발전의 큰틀을 짜지만 우리는 당장 피해입는 기업들에게 시급한 과제가 뭔지 중점적으로 살피고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우리 특위는 감정적 공방보다는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대안을 제시하고 힘을 모아가겠다"며 "길을 잃었다는 것은 또 다른 길을 찾는 것이란 옛말이 있는데 민주당과 우리 발전특위가 그 물꼬를 트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위원장은 일본 무역보복과 직접 연관이 있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교육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정무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원내대표단 인원을 차출해 발전특위를 만들었다.

이날 변재일 발전특위위원은 "부품소재산업 육성, 기초원천기술 개발을 국정우선과제로 추진하지 않은 정부가 없다"며 "이번 보복을 계기로 왜 성과를 내지 못했는지 점검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백재현 위원은 "세계 분업체제 무너지는 등 무역분쟁이 이제는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원천기술 국산화 기회를 모색하고 획기적 해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후덕 위원은 "정부와 여당이 매년 1조원 플러스 α로 소재부품산업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했는데 이 예산이 제대로 확보되고 필요한 곳에 잘 편성되도록 하겠다"고 밝혔고 이원욱 위원은 "한일경제전에 여야 따로 없다"며 "야당과의 협치로 극복할 수 있는 법제도를 구축해가겠다"고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