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 지명설에 강하게 반발<사진=낌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이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지명설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9월 정기 국회가 난항을 겪으며 여야 대립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날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장관급 인사 6~7곳에 대한 개각을 단행하며 법무부 장관으로는 조 전 수석 지명이 확실시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 전 수석에 대해 정부가 추진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은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원활한 국정 수행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조 전 수석의 법무부 장관 지명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전 수석이 청와대를 떠날 당시 "문재인 정권의 무능, 무책임, 그리고 권위주의 정치를 온몸으로 상징하는 듯했던 그가 청와대를 떠난다"며 "조국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행은 이미 정해진 수순으로 보인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대한민국을 위해 통치 권력에서 떠나달라"고 말했다.

여기에 자유한국당은 조 전 수석의 법무부 장관 지명에 대해 "신독재 완성을 위한 검찰도구화를 선언한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결국 조 전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될 경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는 물론 향후 정기국회까지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