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보자, 법무부 장관 자질 있나 없나?<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놓고 방어막을 구축히며 적극적인 엄호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딸 아들에 대한 특혜 논란을 놓고 진보 성향이 강한 청년층이 반감을 갖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다 각종 의혹이 더해지고 있고 여기에 검찰 수사까지 진행되면서 방어전선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에 앉히겠다는 의지다.

이는 조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사실상 최측근이자 현 정부의 핵심인사로 물러서면 안된다는 의식과 함께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갈등이 보수와 진보라는 이념적인 양상을 띄고 있어 더욱 방어막이 두꺼워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검찰이 압수수색을 한 후 민주당 지지층이 강하게 뭉치며 조 후보자 사수에 나서고 있다"며 "조 후보자에 대한 가짜뉴스가 많아 더욱 반발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또 "야당이 조 후보자의 의혹 등을 갖고 게속 물고 늘어지는데 이제는 당의 명예가 걸린 것 처럼 대결이 치닫고 있다"며 "조 후보자를 믿는 만큼 청문회에서 의혹들이 깨끗하게 정리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처럼 조 후보자를 밀고 있는 만큼 청문회의 증인 채택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 

여기에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면서 수사 진행에 어떤 결과가 나오냐에 따라 국민들이 장관으로 인정을 하고 안하는 상황이 나올 수 있어 더욱 그렇다.

결국 조 후보자가 각종 의혹으로 인해 정치적 공방과 난타전으로 만신창이가 된 상태에서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에 취임해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의 분위기를 보면 임명 강행으로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자유한국당 등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야당들은 청문회 연기를 주장하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걸국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청문회가 열리지 못한다면 언록에 의한 국민청문회를 열어 국민들의 인정을 받겠다는 계산이다. 이에 이런 과정이 진행된다면 법무부 장관 임명으로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반면 국민들은 조 후보자에 대한 정치권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해 반대와 찬성 으로 갈라지며 자당의 주장만 하고 있어 정작 조 후보자에 대한 자질이나 능력 등에 대해선 의혹의 눈길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