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노동일보]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오는 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신동근 의원, 기동민 의원 및 언론시민단체, 언론학계, 지방자치4대협의체와 함께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 방안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에 언론노조에 따르면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서비스를 개편하면서 지역언론을 배제한 지 7개월째에 이르고 있다.

특히 언론노조는 현재 네이버의 모바일 뉴스 서비스의 중 언론사편집 및 MY뉴스 코너에 뉴스를 제공하는 언론사 44곳 중에 지역언론은 단 한 곳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언론노조는 네이버는 최근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결정을 근거로 3개 지역언론사에 제휴를 제안했는데, 이는 기존 콘텐츠제휴 지위를 회복한 것으로 전체 지역언론에 대한 근본적인 차별 해소와 거리가 멀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다음(카카오)의 지역언론 차별, 배제 정책도 매우 심각하다고 밝혔다.

언로노조는 "뉴스 이용자 대다수가 포털을 통해 뉴스 서비스에 접근하고 있는 만큼 포털의 지역 배제 정책은 지역분권 민주주의를 훼손할 우려가 매우 크다"며 "포털에서 지역 언론 콘텐츠는 사건·사고만 노출됐고, 그것도 지역언론이 아닌 서울에 기반을 둔 매체의 시각으로 전달됐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공들여 좋은 보도와 프로그램을 만들고 외부에서 호평 받아도 포털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는 어렵다"며 "이는 지역 주민의 알권리를 침해하고, 나아가 지역분권 민주주의 실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지역언론 종사자들뿐 아니라 시민사회, 학계,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 등 지역사회 전체가 개선책을 요구하고 나섰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하지만 포털사업자 측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권한이라는 핑계를 들어 아직까지 지역 언론 차별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의지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네이버 등 포털이 오늘날의 규모와 영향력을 갖춘 사업자로 급성장하고, 세계적으로 드물게 글로벌 업체와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의 애정과 관심, 그리고 민주적 의사소통 구조에 대한 기대 때문이다. 따라서 포털은 그에 걸맞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한국지역언론학회 남종훈 회장이 좌장을 맡아 경상대 최상한 교수(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가 지역분권의 전제로서 지역민의 알 권리 강화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또한 송경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교수가 포털의 지역언론 차별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민주당 경남도당 미디어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하귀남 변호사와 전대식 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의장, 고차원 지역방송협의회 공동 의장, 이기동 대전충남민언련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법률 및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회에는 공동 주최자인 김부겸 의원, 신동근 의원, 기동민 의원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안민석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