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어머니하고 아내, 딸을 증인으로 부른다는 건 패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유한국당 등 야권과의 협의 무산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무산된 것과 관련 "선수끼리 왜 이러나"며 "공적인 일은 곧고 선하게 해야 한다. 특히 곧게 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또 "2~3일이 법무장관 청문회하는 날인데 오늘 오전까지 청문절차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조 후보자의 어머니, 아내, 딸 등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할 것이라 주장해오다가, 오늘 와서는 세 사람을 증인채택 안할 테니 청문회를 뒤로 미뤄서 주말에 하자고 또 말을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어머니하고 아내, 딸을 증인으로 부른다는 건 패륜"이라며 "패륜을 저질러 놓고 패륜을 철회할 테니 청문회 하자는 후안무치한 사람들이 어디 있나. 그러고 나서는 마치 민주당이 청문회를 안 하려고 하는 것처럼, 청문회 꼭 하고 싶으면 오늘 내일 하면 된다. 증인한테 5일 간 시간을 줘야하기 때문에 뒤에 가서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또한 이 대표는 "들리는 바로는 조 후보자 관련해 오늘 오후 3시 언론과 무제한 질문답변을 하겠다고 한다"며 "얘기를 쭉 들어보면 조 후보자에 흠결이 있는지 없는지 실제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오늘로서 다른 후보자 청문회가 다 끝나고 조 후보자만 가지고 계속 논란하려고 하는데 법적 날짜는 오늘까지"라며 "우리가 양보해서 내일까지 하려고 한 것인데, 기왕 이렇게 된 거 법적인 절차를 지어서 오늘까지 마무리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일까지 한다고 하면 우리가 한국당에서 원하는 증인을 모셔와서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