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 후보자의 아내 딸 어머니,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부르지 않겠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조국 법무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가족 증인채택과 관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아내와 딸, 어머니를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부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저희가 결단을 내렸다"며 "더불어민주당이 문제 삼는 가족 증인을 모두 양보할테니 법대로 청문회를 하자"고 말했다.

이에 나 원내대표의 이런 조 후보자 가족들의 증인 채택 양보는 청와대의 조 후보자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을 할 것으로 보여 청문회에서 문제점을 들춰내 추석 연휴에 활용하려는 계산으로 읽혀진다.

나 원내대표는 또 "여당과 청와대, 여권인사의 조 후보자 비호 카르텔은 기존 합의대로 오늘 청문회를 진행하자고 하는데 오늘 하려 했으면 이미 지난달 29일 모든 자료 요구와 실시계획, 증인채택의 건이 의결됐어야만 한다"며 "그 시한이 지났기 때문에 순연하자는 저희 요구를 듣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조 후보자 가족을 내줄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해 저희가 통크게 양보한 이상 민주당은 더 이상 여러 변명 말고 청문회 일정을 오늘 의결하라"며 "오늘 의결하면 오늘로부터 5일 경과한 이후에 청문회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휴일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민주당이 고집한다면 휴일을 포함해도 좋다. 다만 법대로 해달라"며 "이마저도 거부하고 초법적인 국민청문회를 운운하는 것은 한마디로 국민을 바보로 아는 것이다.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양보했으니 더 이상 토를 달 수 없다. 법대로 청문회 할 수 있도록 의결하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청와대가 우리 제안을 거부하고 마치 내일 재송부요청서를 보내면서 내일 바로 송부해달라는 것은 사실상 청문회를 무력화해 조 후보자에 대한 진실을 밝히지 않는 모습이라 생각된다"며 "청와대도 법대로 청문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재송부 기한을 주길 요청한다"고 말했다.

더욱이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를 향해 재차 사퇴를 요구하면서 "사실 인사청문회보다 더 중요한 거은 조 후보자의 즉각 사퇴이다. 그렇게 당당하고 떳떳하게 밝힐 것이 있다면 초법적 청문회쇼가 아닌 우리가 요구한대로 적법한 청문회에 나와서 진술하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아내와 딸 어머니를 인사청문회 증인에서 제외시키면서도 조 후보자 동생 조모씨와 그의 전처에 대해서는 증인으로 부르겠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조 후보자 동생 출석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었다"며 "이인영 원내대표가 말하길 사랑하는 아내와 딸, 어머니 3명을 뺀 동생과 그의 전처는 당연히 출석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