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사실 있나라는 질의에 "예"라고 답해<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직접 통화한 사실을 밝혔다.

이날 조 후보자는 자신의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사실이 있냐"라고 질의하자 "제 처가 통화하는 끝에 받아서 예 라고 말했다"고 답변했다.

최 총장은 조 후보자 딸 동양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의 아내 정경심 교수가 지난 4일 전화를 걸어와 거짓 증언을 종용했다"며 "정 교수가 조 후보자를 바꿔줬다. 조 후보자가 그렇게 해주면 안 되겠느냐. 법률고문팀에 물어보니까 그러면 총장님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는 말을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조 후보자는 '법률고문팀에 물어봤다는 얘기를 최 총장에게 했느냐'는 장 의원 추가 질의에는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며 최 총장에게 송구하다 말씀드리고 사실대로 좀 밝혀달라라고 말한 것 뿐"이라고 증거인멸 시도가 아님을 밝혔다.

이에 대해 장 의원은 "동양대 총장이 조 후보자와 통화한 녹취 파일을 갖고 있다고 한다"며 "조 후보자는 앞에서는 의혹 생겨서 해당자와 통화 못 하고, 뒤로는 했다. 위증 교사,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 범죄 혐의가 있는 사람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석에 나와 있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