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검찰에서 강제수사 진행하는데 청문회 하는 것 자체, 부끄럽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국회에서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는 장관 후보자 의혹 질의 전부터 모두발언 여부를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이날 조국 후보자 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질의 시작에 앞서 후보자의 모두발언을 듣지 않겠다고 밝히며 "한국당 간사 입장에서는 후보자 모두발언은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조국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의혹은 사상 최악"이라며 "검찰에서 강제수사를 진행하는데 청문회를 하는 것 자체가 부끄럽다"고 일갈했다.

이어 김 의원은 "고민끝에 청문회를 진행하는데 조 후보자가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식의 모두발언은 듣고 싶지 않다"며 "질의와 답변을 통해 본인이 충분히 해명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초장부터 후보자를 질책하는 내용의 발언으로 청문회를 흔들어놓는 것은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청문회에서 품위를 지켜서 고함을 치거나 후보자를 조롱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의원은 또 "어렵게 열린 청문회인만큼 차분하게 물어보고 후보자 답변을 듣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 청문회를 연 이상 정상적으로 청문회를 진행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조 후보자 모두발언은 여 위원장이 조 후보자에게 의견을 제시하라고 물으며 간단하게 하는 방향으로 결론내린 뒤 진행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