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조국 장관 의혹, (조국 본인과)무관하다 대응하면 혼란 걷잡을수 없이 커져"<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제3지대 구축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 소속 최경환 의원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의원-창당준비기획단 연석회의에서 "만약 정부여당이 조국 장관 부인 등 가족이 한 것이고 본인과는 무관하다, 장관 직무수행과 무관하다는 식으로 대응한다면 혼란을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정부와 여당을 향해 이같이 말한 뒤 "검찰 수사결과 조국 법무부 장관 본인과 관계없는 결과가 나오더라도 부인 등 가족의 잘못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조국 장관의 사퇴를 약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또 "지난 8월 9일 조 장관 지명 후 두 달이 다 되고 있다. 국정 혼란이 장기화된 것이다. 국민들은 조국 피로증에 짜증을 내고 있다"며 "지금의 정치 혼란을 수습하고 경제와 민생, 외교·안보로 국정방향을 전환시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의원은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검찰 개혁은 조국 몫이 아닌 국회 몫"이라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에 올라있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 의원은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민주당이 한국당을 설득해 도출한 합의안으로 본회의 표결에 들어가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하고 다른 당과 함께 검찰개혁법 통과를 위한 과반수 개혁연대를 만드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지금 검찰개혁을 위해 할 일은 조국 장관 문제를 조속히 정리하고 국회 본회의 과반수 연대 구성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