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비무장지대, 평화적인 공간으로 만들자"<사진=청와대>
문재인 "비무장지대, 평화적인 공간으로 만들자"<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제74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자"고 말했다.

이에 한국 대통령이 비무장지대를 평화적인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은 밝혔지만 이번 문재인 대통령 처럼 유엔 기조연설에서 국제기구 유치 등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기는 처음이다.

하지만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은 북한이 적극성을 가져야 하고 국제사회에서 인정하고 지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실현되기는 미지수다.

여기에 문제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에 국제기구를 유치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 안에 남과 북에 주재 중인 유엔 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 연구, 평화 유지(PKO), 군비 통제, 신뢰 구축 활동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비무장지대는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 유산"이라며 "나는 남북 간에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에는 대인지뢰가 약 38만발 매설되어 있는데 한국군 단독 제거에는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유엔지뢰행동조직'등 국제사회와 협력하면 지뢰 제거에 투명성과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를 단숨에 국제적 협력지대로 만들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