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검찰, 조국 장관 낙마 목표로 수사가)사실이라면 매우 심각한 문제"<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30일 "윤석열 총장 휘하에 있는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것이 '조국 낙마'라고 하는 목표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검찰이 조국 장관 낙마를 목표로 수사가)만약 사실이라면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대통령의 인사권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고 국회가 가지고 있는 권한에도 굉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우려하는 검찰이 정치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중대한 방증이 되기 때문에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재발하는 것이다"라고 일갈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역으로 윤석열 총장을 끌어내리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과거 정치검찰이 보였던 잘못된 수사 관행, 행태, 이런 것들을 바로 잡으라는 취지"라며 "만약 이견을 제기한다면 '검찰이 정치해도 된다'는 것을 허용하자는 이야기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잘못된 지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수사 행태를 공개 비판했던 지난 27일 윤 총장이 조 장관 수사팀에 떡을 돌린 것에 대해서도 "그런 일이 없었기를 바란다"며 "대통령께서 절제된 검찰권 행사를 말씀하신 날 정말로 검찰을 격려하며 떡을 돌렸다면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