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 내년 총선에도 영향 미쳐<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2020년 4월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을 6개월 정도 남겨둔 13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여야는 자당의 의석수를 늘리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며 세력을 아우르고 있는 분위기다.

내년 총선과 관련 일찌감차 진영을 만들어야 승리 깃발을 꽂는 지역이 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를 평가하는 선거로 판단되어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 

하지만 정치권의 현 샹황을 들여다 보면 조국 장관을 놓고 극렬한 대립을 하고 있는 터라 보수 진보의 대립이 날카롭다 못해 살을 벨 정도의 날이 서있다.

이에 조국 장관 임명 후 두 달 남짓 이어진 조국 사태는 보수 진영과 진보 진영을 강렬하게 나눔과 동시에 각 지지층이 지원과 대립으로 갈라지고 있다. 

이는 여야 모두 내년 총선 때까지 국민의 표심을 잡기 위해 한없이 달려가는 모습으로 정국의 주도권을 향한 강한 몸부림이다.

이런 여야의 상황을 보면 조국 장관을 놓고 싸우는 이유가 분명해지고 있다. 결국 여야, 보수와 진보 진영은 각각 검찰개혁과 조국 사퇴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2019년 마지막 국회에서 펼져질 연말 예산 대결과 입법 입법 대결 등으로 더욱 갈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이어질 공천을 위한 물갈이, 인재 영입과도 맞물려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내년 총선에서 승리해야 정권 창출이라는 대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은 두 달 넘게 이어진 조국 법무부 장관 논란에 대해 총선에 미치지 못하게 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쏟고 있다.

결국 조국 장관을 살리는 데 목표를 두고 방어막을 치며 검찰개혁 등 구체적인 국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감사가 거의  마루리되는 이달 말 총선을 준비하는 선거기획단을 발족한다.

선거기획단 산하에는 민주연구원과 정책위원회, 당 사무처 등이 참여하는 선거공약기획단을 만든 후 지역별 세대별 맞춤 공약을 준비하며 각 지역 주민의 마음을 끌어 안는다.

더욱이 이해찬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는 인재영입위원회는 지난 7월부터 진행한 새 인물 발굴 작업을 연속적으로 진행하며 총선에서 당에 당선을 안겨 줄 인물들을 추리고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 관련 이슈가 총선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중도층의 이탈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율 하락을 만들수 있는 만큼 중도층을 계속 안고 가기 위해 고심을 하고 있다.

이런 만큼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이 조국 사태에서 제기되고 있는 모든 문제들은 해소하고 공정한 인물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며 총선으로 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지난 7일 현역 의원 물갈이 기초가 당무 감사에 착수한 데 이어, 이달 중으로 의정활동 평가를 시작하며 대대적인 공천 작업에 들어간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박맹우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사고 당협을 중심으로 조직 정비에 나섰고 올해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는 12월이나 내년 1월께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띄워 총선 채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자유한국당은 선거법 개정안을 막아내며 현 선거제도로 내년 총선을 치르겠다는 각오다. 

여기에 자유한국당은 이번 총선을 놓고 보수통합을 이룰 수 있는 지를 확인하고 있다. 사실상 보수 통합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총선 패배는 안봐도 뻔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공천 룰 확정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신인고 여성에게 좋은 점수를 주는 반면 탈당 경력이 있거나 공천에 불복한 인사에게는 점수를 뺀다는 계획이다.

자유한국당의 공천룰 확정에는 조국 정국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대정부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린 후 국민들의 여론 추이를 지켜 본 후 공천을 확정하겠다는 계산도 깔려 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