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자료사진>

[노동일보] 서울시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동행제한 등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발 벗고 나서고 있는 가운데, 지난 3년간 수백 대의 공공부문 노후차량을 민간에 되판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이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공매포털시스템의 중고차량 거래 현황 자료를 확인한 결과, 서울시를 비롯한 관내 자치구 등이 최근 3년간 1,500여대 대의 공용 차량을 중고로 처분했고, 이 가운데 10년 이상 된 노후 경유차가 887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5년 이상 된 경유차도 563대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치구별로는 관악구가 54대로 가장 많았고, 성북구 49대, 용산구 42대 강동구 40대, 서대문 및 송파구 각각 38대, 도봉구 37대 순으로 확인됐다.

박완수 의원은 "서울시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통행제한 등 교통부분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적극 시행한다며 막대한 예산을 쓰면서도 정작 관내 공공부문 노후경유차는 민간에 되파는 등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노후 경유차량의 통행을 제한하는 등의 규제를 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박완수 의원은 또 "향후 이 같은 재발 되지 않도록 관내 공용 차량의 엄격한 처분 기준을 마련하고 서울시부터 솔선수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