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북한, 조의문 보내고 그 다음날 초대형 방사포 쐈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상 발인이 있던 날이다. 그런데 마치 대한민국을 약이라도 올리듯 북한은 조의문을 보내고 그 다음날 초대형 방사포를 3분 간격으로 쐈다"며 "타이밍 한 번 아주 괘씸하다. 도대체 예의와 도리가 없어도 이렇게 없나, 정말 기가 막히다"라고 일갈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저는 이것이 북한 정권의 아주 잔인하고 냉혈한 민낯을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본다"며 "대화 당사자가 슬프고 힘든 상황마저도 오히려 더 아프게 파고드는 북한, 그런 방법으로 대한민국을 흔들어보겠다는 것이 북한 정권의 민낯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이런 정권이 선의를 갖고 스스로 핵을 포기할 수 있을까? 그 부분에 당연히 어떤 기대도 가질 수 없단 말씀 드린다"며 "정작 비핵화 조치에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무력도발로 협상력을 높이겠다는 북한을 더이상 기다려 줄 수 만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는 "문 정권은 대북정책의 기조와 뿌리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며 "날로 고도화하는 북한의 미사일 능력에 대한 근본적인 방어체계 마련에 머리를 맞대야 할 시점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역설했다.

나 원내대표는 "법무부의 언론검열 훈령의 후폭풍이 거세다"며 "저는 이것이 법무부 결정이라고 보지 않는다. 법무부가 자체적으로 마련했겠나. 근본 원인은 결국 이 정권의 천박한 언론관에서 시작됐다고 본다. 정권에 불리한 수사가 진행될 경우 이것이 밖으로 못 새어나가게 막으려고 조선총독부 수준의 일을 벌이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언론을 막고 통제할 생각하지 말고 언론 앞에서 떳떳한 정권을 만들 생각을 해달라"며 "한국당은 이 훈령 꼼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국회법 개정안과 검찰청법 개정안을 추진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내년 예산안 심사에 대해서도 "경제·고용 파탄에도 정부는 내년 예산안에 설탕물 예산안을 잔뜩 편성했다. 60조원을 빚내며 이 병든 경제에 진통제를 놓겠다고 하는 한심한 예산"이라며 "절대 통과시켜줄 수 없는 망국예산에 우리 당은 단 1원도 허투루 통과시키지 않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좌파세력의 나눠먹기 예산, 북한퍼주기 예산, 총선용 현금 퍼쓰기 예산은 전액 삭감이 목표"라며 "우리 경제와 국민께 비료가 되고 영양제가 될 수 있는 예산은 증액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예산심사는 오직 국민 행복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요새 예산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보면 참 안타깝다"며 "중복예산이나 앞으로 더 살펴봐야 할 예산에 대해 심도있게 보겠다. 엉터리 예산편성을 고집하며 지역차별로 밀어붙이는 구태한 정치를 당장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