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대안신당(가칭)의 박지원 의원은 13일 MBC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호남 총리론'의 후보 중 하나로 자신이 언급되는 것과 관련 "거듭 말씀드리지만 4월 제 지역구인 목포에서의 총선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하반기 첫 개각이 여야를 아우르는 '탕평인사'가 될 것이라는 정치권 관측에 대해 "훌륭한 인사라면 탕평인사로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모셔와야 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고 김대중 대통령이 햇볕정책을 이끌 통일부 수장으로 강경 보수 성향의 강인덕 중앙정보부장을 기용했던 사례를 들며 "그런 상식을 뛰어넘으면서도 능력이 있고, 함께 할 수 있는 인사를 내각에 모셔와서 일을 하면 훨씬 잘 할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낙연 총리의 당 복귀 시점과 관련 "사실 2월이 되지 않을까"라며 "이 총리가 당으로 복귀한다는 의미는 총선 출마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내년 1월16일까지 공직자들은 사퇴해야 되기 때문에 그 전까지 차기 총리 인준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대항마로 거론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해서는 "아마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또 대통령으로서는 여성 정치인의 발탁을 위해서도 한 번 어디에 출마를 시켜봤으면 좋겠다고 하는데 강 장관 본인의 생각이 어떤지 모른다"고 말한 후 "정경두 국방장관의 차출설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중심이 돼 추진 중인 보수 통합의 성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며 "그냥 스몰텐트. 자기들이 말하는 (보수) 빅텐트는 안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