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자유한국당 패스트트랙 입장변화 없으면 국회법 절차 따라 대응"<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5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과 관련 "황교안 대표는 연비제는 절대로 안 된다, 공수처 신설은 없다고 단정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설정할 것이 아니라 연비제 도입과 공수처 신설을 열어놓고 협상에 나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자유한국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도(연비제)에 대해 전혀 입장 변화가 없다면 국회법 절차에 따라서 민주당으로서는 대응해 나가는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가 계속 단식하고 한국당과 협상이 안 될 경우 패스트트랙을 표결로 처리할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한 분이 오랜 시간 단식을 하고 건강을 우려하는 분들이 있는 상태에서 제가 야박하게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여야 3당 원내대표)방미 과정에서도 패스트트랙 협상과 관련한 주요 합의 시도 여지를 황 대표가 원천 봉쇄해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황 대표의 단식으로 한국당의 입장이 강경해지고 경직돼서, 향후 협상 과정의 최대의 난관을 조성할 것으로 보여 답답하고, 걱정된다"며 "경직된 가이드라인이 협상을 얼어붙게 하고 절벽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경우에 따라선 당 지도부 간 담판이 필요한데, 황 대표가 당 대표 간 정치협상회의에 꼭 임했어야 한다"며 "단식을 풀고 집중적인 협상과 합의 도출에 나설 것을 요청한다. 현국당이 협상에 나설 여지를 만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일 양국이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로 연기하고 수출규제 관련 국장급 대화를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해서도 "미국이 한국에만 일방적으로 변화를 요구한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위해 집중적이고 긴박하게 움직인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