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새해에도 우리가 직면한 안보 상황 결코 녹록지 않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020년 새해 첫날인 1일 신년사(지휘서신 제8호)에서 "북한은 지난해 총 13회에 걸쳐 25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발사했다"며 "새해에도 우리가 직면한 안보 상황이 결코 녹록지 않다"며 "국민과 함께 평화를 만드는 강한 국방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또 "북한은 창린도 해안포 사격으로 9·19 군사합의를 위반했고, 최근 동창리 지역에서의 엔진 시험 등 군사 활동과 함께 '수사적 위협'도 증가시키고 있다"며 "주변국은 항공모함, 스텔스 전투기, 전략감시·정찰자산, 각종 탄도미사일 등 군사력 증강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장관은 "공중과 해상에서의 우발적인 충돌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테러·사이버·재해·재난 등 초국가적·비군사적 안보위협도 증대되고 있다"며 "지휘관을 중심으로 엄정한 군 기강과 정신적 대비태세를 확고히 다지고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현용전력운용'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장관은 "조정된 방식의 연합훈련과 연습을 통해 철통같은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해주기를 바란다"며 "9·19 군사합의를 다시 실효적으로 이행해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진전될 수 있도록 추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