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영 "2004년 4대 개혁 입법 실패와 보안법 개정 여야 합의, 여당이 파기한 탓"<사진=이부영전의원블러그>

[노동일보]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 당시 당 의장을 맡았던 이부영 전 국회의원이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글을 통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이 전 의장은 전날(2일) JTBC 프로그램에 출연해 "유 이사장이 '거짓 주장'을 했다"며 "2004년 4대 개혁 입법 실패는 국가보안법 개정 여야 합의를 여당이 파기한 탓"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장은 또 "유 이사장은 역대 국회의 정치개혁을 거론하며 귀를 의심할 거짓 주장을 내세웠다"며 "그는 당시 열린우리당 152명에 민주노동당 13명 등 165명이 국가보안법 완전폐지와 신문법, 과거사법, 사학법 등 개혁 입법을 처리하려 했지만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이 국회를 완전히 점거해 실패했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전 의장은 "이런 주장은 완전히 거짓 주장"이라며 "야당은 국회를 점거하지도 않았고 여야 협상은 순항했다. 여당이 국가보안법 완전폐지를 주장하는 바람에 협상은 깨졌다. 그리고 열린우리당은 분열했고 정권을 빼앗기고 말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전 의장은 2004년 12월 말 국가보안법 문제를 놓고 당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와 '막후 비밀 협상'을 진행한 일화를 공개하며 당시 상황을 밝혔다.

이 전 의장은 "박 대표는 국가보안법의 폐지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얘기만 할 뿐 다른 얘기는 모른다는 태도였다"며 "국가보안법을 폐지하지 않고 개정한다면 열린우리당에 무엇을 줄 수 있는가를 묻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틀 뒤 다시 만나 국가보안법 개정을 하기로 합의하고 신문법, 과거사법, 사교육법 등을 여당 안대로 개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