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야권 전반 혁신 경쟁 통한 새 정치 패러다임 필요하다"<사진=김정환기자>

[노동일보]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조선일보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제1 야당은 가치와 이미지에서 완벽하게 열세에 처해 있다"며 "여권의 거짓과 위선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도 제1 야당은 수구 기득권 꼰대 이미지에 묶여 있다. 진영 대결을 할수록 현 집권 세력에 유리하기 때문에 야권 전반의 혁신 경쟁을 통한 새 정치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또 "문재인 정부의 정치 위기는 문 대통령의 분열적 리더십과 이념에 찌든 낡은 정치 패러다임, 기득권 정치인들의 득세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청산하려면 국민과 함께하는 여의도 정풍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를 위해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에게 "우리는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야 한다"며 "세세한 부분에 관해서는 긍정적 의견도 있고 부정적 의견도 있겠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함께 협력해나가고 통합을 이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황 대표는 "더 이상 통합을 늦출 어떤 명분도 이유도 없다"며 "특정 정당, 특정 인물의 문제에 머물러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보수통합이라는 큰 틀을 놓고 안 전 대표와 황 대표간의 생각이 다르고 이견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현 정치 상황에서 처한 분위기에 따라 각자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줬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