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임재범 탤런트 손지창 아버지, 임택근 아나운서 별세<자료사진>

[노동일보] 방송에서 첫 아니운서로 방송계에서 익히 알려진 임택근 전 아나운서가 11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이에 임 전 이니운서는 지난해 10월 심장 문제로 중환자실에 입원했고, 11월에는 뇌경색 진단을 받고 시술해서 호전되는듯 했으나 지난달에 다시 폐렴으로 중환자실로 옮겨졌다. 

임 전 아나운서 1951년 중앙방송국 아나운서로 시작해 1964년 MBC 아나운서, MBC 아나운서실 실장, MBC 상무, MBC 전무이사를 지냈고 코스모스악기 상임고문, 한국복지재단 이사 등을 역임했다.

임 전 아나운서는 라디오조차 귀했던 6.15 전쟁 시절 격동기를 지낸 국민들에게 목소리 하나로 기쁨과 슬픔을 전달했다.

또한 임 전 아나운서는 서울 종로 출생으로 연희대학교 1학년생인 1951년에 중앙방송국 아나운서로 입사해 당대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후 올림픽 중계 방송으로 깊은 이미지를 각인시켰고 1964년 MBC로 이직해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1969년에는 아침 프로그램인 임택근 모닝쇼를 진행했다.

특히 임 전 아나운서는 1971년에는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MBC로 복귀해 사장 직무대행까지 지냈다.

여기에 임 전 아나운서는 가수 임재범과 탤런트 손지창의 아버지다. 임재범은 지난 2011년 KBS 2TV 토크쇼 승승장구에서 아버지 임택근과 이복동생인 탤런트 손지창에 관한 이야기를 처음 공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임 전 아나운서는 전 주한 미국 대사인 성 김(한국명 김성용)의 외삼촌이다. 성 김의 아버지이자 전 중앙정보부 요원인 김기완은 임택근의 자형이며 임택근의 동생 임양근도 1967년 동양방송 아나운서 4기로 입사해 1970년대 형과 함께 아나운서로 활동했다.

이런 가운데 임재범은 두 번째 부인, 손지창은 세 번째 부인과의 사이에서 얻은 혼외자식이다. 임 전 아나운서, 임재범, 손지창 세 부자는 인연을 끊고 살다 가족사가 공개된 후 잠시 교류하기도 했다.

고인의 빈소는 강남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 14호실에 마련됐으며 11일 오후 1시부터 조문할 수 있다. 발인은 오는 14일 오전 8시 예정이며, 장지는 용인 천주교회다.

상주는 가수 임재범이며 배우 손지창과 그의 부인인 배우 오연수가 빈소를 지킨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