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방송의 공적 책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대전 대덕연구단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에 이날 문 대통령은 "방송의 공적 책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가짜뉴스나 불법유해정보로부터 국민을 지키고 미디어격차를 줄이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며 "미디어와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정보의 양도 엄청나게 빠르게 늘고 있다. 늘어난 정보가 국민 개개인과 공동체 삶을 공감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미디어산업은 우리가 가진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다. 우리에게는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와 함께 차별화된, 우수한 인적자원이라는 강점이 있다"며 "우리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발휘한다면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는 전 세계 미디어시장에서 얼마든지 미디어 강국으로 우뚝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민간의 창의적 역량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방송 매체 간 규제문제, 국내외 사업자 간 역차별 등 시대에 맞지 않는 낡은 규제를 개선하고 한류콘텐츠가 막힘없이 성장하고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방송제작시장의 불공정 관행을 완전히 해소하고 방송통신시장에서 공정한 상생 문화가 정착되도록 온 부처 차원의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특별히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재난방송의 중요성을 중요하다. 지난해 강원도 산불을 겪은 후 재난방송이 상당히 개선됐다. 여기에 만족하지 말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방송의 역할을 다할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과학기술 강국과 관련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의 힘으로 미래 일거리를 확보하고 혁신적 포용국가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며 "연구자와 개발자, 창작자와 제작자들의 창의성과 혁신적 도전 정신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어야 한다.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현장과 손잡고 정부의 정책의지를 현장에서 먼저 체감하는 행정혁신을 거듭 당부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산업발전에 깊숙이 들어와있다"며 "정부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인공지능 1등 국가를 국가전략으로 수립했다. 아직은 우리가 인공지능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는 없지만 IT(정보기술) 강국이 되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 잠재력을 현실로 끌어내는 것이 정부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유니콘 기업이 발생할 수 있도록 정부가 주도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인공지능 1등 국가의 열쇠는 결국 사람이다. 전문가 양성과 핵심기술 확보에 전력을 다하는 한편, 국민 누구나 인공지능의 혜택을 고루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우리가 함께 인공지능 윤리에도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