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일정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사진=국무총리실>

[노동일보]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감염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는 예방이 낫고, 감당할 수 없는 혼란보다는 인내하고 비용을 감수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라며 "앞으로 일정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 국무총리는 또 "힘들더라도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에 계속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정 총리는 이 같은 발언은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해외유입과 산발적 지역사회 감염으로 인해 확산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 정부가 오는 5일로 끝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할 것을 학인한 것이다.

이어 정 총리는 "많은 국민들이 피로감과 무기력을 느끼고 있고, 전례없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경제활동에 지장을 받으면서 생계에 위협을 받는 분들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하는 것이 막대한 희생과 비용을 수반한다는 사실을 잘 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총리는 "하지만 지금은 절대 긴장을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여기서 느슨해지면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처럼 사라질 수도 있다"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 총리는 "국민 여러분에게 하루라도 빨리 일상을 돌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오늘 회의에서 논의한 후 국민 여러분에게 상세히 설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