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코로나19 대응책 관련 기업들의 자금문제 해결 대책 강조<사진=청와대>

[노동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책과 관련, 기업들의 자금문제 해결 등 대책을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기업들이 자금문제로 수출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거래 위축으로 타격이 극심한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36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추가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급격히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추가적으로 17조7000억원 규모의 내수 보완방안을 마련했다"며 "민간의 착한 소비 운동에 호응하여 공공부문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 등을 통해 3.3조 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에 창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려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이 불안해 함은 물론 경영악화로 결손기업이 증가하고 700만 명 가까운 개인사업자의 피해가 커지는 있는 가운데 12조 원 규모로 세부담을 추가 완화하는 특별한 조치 필요성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앙부처뿐 아니라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 공기업까지 모두 동참하여 어려운 전국 곳곳의 상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연체 위기에 직면한 취약계층을 위해 개인채무를 경감하고 재기를 지원하는 대책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