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운동 일환으로 서울-세종간 영상을 통해 확대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노동일보] 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기준 70%와 관련해 "국회에서 이 기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명, 설득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세종청사간 화상으로 개최한 확대간부회의에서 1·2차관, 1급 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렇게 밝혔다.

특히 홍 부총리는 회의에서 3가지 사항을 지시했다. 홍 부총리는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국회 예산 심의가 이번주 시작될 예정이므로 국회심의에 철저히 대비해 주길 바란다"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기준 70%는 지원 필요성, 효과성, 형평성, 제약성 등을 종합 검토해 결정된 사안인 만큼 국회에서 이 기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최대한 설득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재정당국이 무조건 재정을 아끼자는 것은 아니며 전례 없는 위기에 재정 역할이 필요한 분야는 선제적으로 지원해 나가야 한다"며 "다만 가능한 한 더 우선순위에 있는 분야에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로 세계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전망되고 우리 경제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 코로나19 파급 영향이 언제까지 어떻게 나타날지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더 어려운 상황에 대비해 추가 재정 역할과 이에 따른 국채발행 여력 등도 조금이라도 더 축적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 부총리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조기에 발표하고, 코로나19 추가 대책도 5월 말까지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홍 부총리는 "월가에서는 악재보다 나쁜 것은 불확실성이라는 말이 있다"며 "경제 방역을 본격화하는 측면에서 통상 7월 초 발표하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수립을 6월 초로 한 달 당겨 준비해 발표하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경제파급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대책 마련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수립과 연계해 5월 말까지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