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퇴문 내용 논란 일어<사진=TV방송화면촬영>

[노동일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을 시인하고 사퇴한 가운데 피해여성 측이 보여준 사퇴문 초안과는 다른 내용으로 사퇴문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논란이 일고 있다.

오 전 시장으로 부터 피해를 당한 여성 측에 보여줬던 사퇴문 초안에는 모두 4가지 대책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에 4가지 대책은 성추행 피해자의 2차 피해 예방과 2차 가해자에 대한 엄중 대처, 부산시 차원의 성폭력 대책 마련, 성폭력 예방을 위한 전담 기구 설립 등이다.

그러나 오 전 시장이 23일 오전 11시 부산시청에서 직접 발표한 사퇴문 내용에는 이런 대책이 거의 담기지 않았다. 특히 사퇴문에는 법정 싸움을 대비하는 듯한 표현들이 작성되어 있었다.

4가지 대책은 오 전 시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후 성추행 피해를 입은 여성이 3차 4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퇴문에서 2차 가해 관련 내용은 "피해자분께서 또 다른 상처를 입지 않도록 이 자리에 계신 언론인 여러분들을 포함해서 시민 여러분들께서 보호해 주십시오"라는 글 뿐이었다. 

오 전 시장으로 부터 성 추행을 당한 피해자 측은 오 전 시장의 사퇴와 대책 발표가 동시에 이뤄지지 않은 탓에 수많은 추측이 난무하며 심각한 2차 피해를 당했다고 호소했다.

이에 피해자를 대변하는 부산성폭력상담소는 "부산시의 입장 발표가 늦어진 만 하루만큼의 시간은 언론과 정치권, 댓글 등을 통한 끝없는 2차 가해가 범람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라며 "그러한 2차 가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노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